지난 주 어도비(Adobe)가 피그마(Figma)를 약 200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한화로 28조원인 이 딜은 어도비의 사상 최대 규모의 인수 건이다.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와 같은 그래픽 디자인 툴 및 PDF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는 아크로뱃(Acrobat)으로 유명한 어도비는 자체 UX/UI 툴인 어도비XD로 피그마와 경쟁해왔지만 이제 그 게임의 승패가 결정된 것이 아닐까 생각하며 피그마와 회사에 대해 한번 찾아보았다.
강력한 무료 디자인툴
사실 피그마 이전에는 (다른 대안이 없기도 했지만) 어도비XD가 웹/앱 프로토타입의 인터렉션을 이전보다 획기적으로 편리하게 구현하는 것으로 주목받았다. 피그마가 등장한 이후 이제 UX/UI 디자인 툴의 대세는 피그마로 사실상 넘어왔다.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던 스케치(Sketch)와 달리 심지어 피그마는 무료로 충분히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015년 출시된 피그마
피그마는 구글닥스(Google Docs)로부터 영감을 얻었고, 값비싼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 소수의 디자이너만을 위한 툴이 아니라 디자인에 관련된 많은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협업할 수 있는 오픈된 공간을 원했다. 이런 목표를 기반으로 피그마는 웹 브라우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고 모바일과 데스크탑 앱(App)은 웹 브라우저의 기능을 보완적으로 지원한다.
피그마 웹사이트에서 Adobe XD 보다 좋은 점을 강조하며 어도비 쓰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 🤣
그런 어도비에 인수되다니, 영리한 엑시트(EXIT)가 아닐 수 없다.
한가지 우려되는 점
어도비는 포토샵과 같이 기존에 영구 라이센스 방식으로 제공되던 디자인 툴을 구독형 서비스로 모두 바꾸었다. 구독형 서비스는 편리한 점도 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처리하기가 불편한 점도 존재한다. 그런 점에서 피그마가 어도비에 인수된 후 어도비의 정책을 따라 유료화되거나 구독형으로 바뀌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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