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Computer/AI

인공지능 자격증 - AI 활용능력 평가 AICE 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AI Certificate for Everyone)

by dinotory 2022. 10. 5.
728x90
반응형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아 관련 뉴스를 받아보는 중 인공지능 자격증이 나왔다는 소식을 접했다.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이 무엇인지,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 접수 방법과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알아보았다.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자격증 AICE

 

AICE는 모두를 위한 자격증이라는 말처럼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비전공자부터 전문 개발자까지 커버하는 AI 자격증이다. 각 단계별로 자격증 레벨이 다양한데, 가장 높은 단계인 프로페셔널부터 > 어소시에이트 > 베이직 > 주니어 > 퓨처 순으로 난이도가 다르다. 아직은 Basic - Associate - Professional 3개 단계만 나왔고 주니어와 퓨처는 출시 예정이다. 

 

 

 

인공지능 자격증 AICE의 5단계 레벨
인공지능 자격증 AICE의 5단계 레벨

 

 

 

AICE Basic Level 

 

AI원리, 업무활용 이해 및 결과 해석 역량을 평가한다.

Tabular 데이터에 대해 코딩 없이 자동 머신러닝(Auto ML)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과 모델링을 해보는 것이다.

출제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데이터의 구성을 확인하고 상관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탐색적 데이터 분석 단계
(2) GUI 기반 머신러닝 모델링 단계
(3)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고 시뮬레이션하는 단계 

60분 동안 15문제를 풀고 8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응시료는 5만 원, 자격증 유효기간은 없다.  

 

 

 

 

AICE Associate Level 

 

데이터 분석과 처리, AI 모델링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 역량을 평가한다.

Tabular 데이터에 대해 파이썬 코딩을 통해 데이터 분석과 처리, 모델링을 해보는 것이다.

출제 범위는 베이직을 포함하여 확장된다.

(1) 파이썬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설치, Tabular 데이터 로딩, 데이터의 구성을 확인하고 상관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탐색적 데이터 분석 단계
(2) 데이터 결측치를 처리하고 라벨 인코딩, 원핫 인코딩, x-y 데이터 분리, 데이터 정규 분포화, 표준화하는 데이터 전처리 과정
(3) scikit-learn, TensorFlow 등을 활용하여 문제에 제시된 예측, 분류를 위한 머신러닝, 딥러닝 모델링 단계
(4)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고 그래프를 출력하는 단계 

90분간 14문제가 주어지고 80점 이상이면 합격, 응시료는 8만 원이다. 자격은 3년간 유효하다. 

 

 

 

 

AICE Professional Level 

 

개발자와 전공자를 대상으로 이미지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기반 AI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 파이썬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처리하고 최적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AI 모델링을 할 수 있는지 검증한다. 

출제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Tabular, Text(한글/영문), Image(영상 제외)와 같이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단계
(2) scikit-learn, TensorFlow, Pytorch, 기타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문제에 제시된 예측/분류/추천을 위한 머신러닝/딥러닝 모델링 단계
(3) 목표 성능 달성을 위한 머신러닝/딥러닝 모델 최적화/고도화 단계 

180분, 즉 3시간 동안 3문제를 풀고 8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응시료는 12만 원, 자격은 3년간 유효하다. 

* 프로페셔널 자격의 경우 응시료 정보가 10만원으로 나오기도 하는데, 둘 중에 고민했나 보다. 최종은 12만 원인 거 같다. 

 

 

 

 

 

 

 

민간자격증, 참여 기업과 대학 

 

AICE는 국가공인 자격증은 아니다. 개발은 KT와 AI원팀이라는 산학연 협의체가 했고 한국경제신문이 함께 주관한다. 그래서 한국경제신문이 엄청 홍보를 한다. 또 다른 참여 기업/대학으로는 현대중공업 그룹, 카이스트, 한양대학교, ETRI, 한진, LG전자, 한국투자증권, 동원, 우리은행이 있다. 이 기업들은 AICE 자격증 소지자들을 우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많은 기업과 대학들에서 이 자격증을 활용할 것이라고 한다. 

 

찾아보니 AICE는 2020년 KT의 사내 AI 자격증에서 시작되었는데, 파일럿 브랜드인 AIFB가 리뉴얼 된 것이다.

AIFB 뭔지 모르지만 더 어렵나본데 그러니 당연히 기존 AIFB 취득자도 AICE 발급 가능하다고 한다. 

 

 

 

 

1회 정기시험, 11월 12일 토요일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온라인으로 응시한다.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접속해야 하고 감독을 위해 노트북이나 웹캠과 마이크(헤드셋)가 설치된 PC에서 진행해야 한다. 

단, 모바일에서는 응시할 수 없고 접속 시 휴대폰 본인인증이 필요하다. 

베이직 레벨은 9:30-11:00, 11:30-13:00, 13:30-15:00시 이렇게 시간이 3개로 나누어져 있다.

어소시에이트 레벨은 15:30-17:00시 한 번인가 보다. 프로페셔널은 아직 예정된 시험일은 나와있지 않다. 

 

 

 

 

시험접수는 10월 11일 화요일부터.

 

아래 웹사이트에서 가능하다. 

https://aice.study/main

 

 

 

 

 

 

 

728x90
반응형

댓글